티스토리 뷰
#1/2
1. 변수-값 을 메모리에 임시 저장
2.변수의 타입 정수int, 문자 string, 실수 float (값 뒤 f가 붙어야함 float a=2.45f;)
3.변수정의 -> int num; ->int(정수)타입의 num 이라는 변수를 선언한다 ,
4. 변수에 값을 할당 할수있다. '=' 연산자를 통해('='연산자는 변수(int num)에 (3)이라는 값을 할당한다
5.값을 먼저 보아야한다 (값을 변수에 저장하는 '=' 연산자에 주목)
6.변수 출력
*1.변수 선언 int a;, *2.변수에 값을 선언 int a=3; *3. (*1,2번을 동시에 ...값의 초기화 *int a=3;)
*4.변수 출력 Console.WriteLine(변수);
7.실수형 타입 변수 출력 -> float b=2.4535f; Console.WriteLine("실수{0:0.00}",b) ->float b를 소숫점 두자리까지 출력
8.입력받기 "string nickname = Console.ReadLine();" 연습. 케릭터를 생성하고 늑대와 전투.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review01
{
internal 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new App();
Console.WriteLine("App");
//체력을 입력해주세요. 100
//닉네임: 김주리
//공격력 : 10
//체력 : 100/100 (현재체력/최대체력)
//늑대가 공격(10)했습니다.
//김주리님의 체력 : 90/100
Console.WriteLine("아이디를 입력하세요");
string nickName=Console.ReadLine();
Console.WriteLine("공격력을 입력하세요");
int damage=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Console.WriteLine("체력을 입력하세요");
int hp=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int maxHp = maxHp = hp;
Console.WriteLine("{0}의 공격력은 {1}, 체력은 {2}/{3}",nickName,damage,hp,maxHp);
int wolf = 10;
Console.WriteLine("늑대가 공격했습니다.");
hp=hp - wolf;
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{1}/{2}",nickName,hp,maxHp);
}
}
}
#1/3
1.반복문 for문
2.for문 안에 if 문 사용
#for문 안에서 산술연산자를 이용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1
{
internal class App
{
//열거형식
//enum item
//{
// sword,
// dagger,
// spear
//}
public App()
{
////1일차 변수와 값, 변수 타입변환, 열거형식,bool타입, 연산자(비교연산 논리연산), 선택문 (if , else if, else)
////문자열 -> 정수 Convert.ToInt32("12")
////정수 -> 문자열 Convert.ToString(12), 12.ToString()
////정수->실수(float)12
////실수->정수(int)3.14f
////열거형식값->정수(int)ItemType.SWORD
////정수->열거형식 값(ItemType)1 (0~ 시작)
//for (int i = 0; i < 3; i++) //기본형 for문
//{
// //i에 0이라는 값을 할당
// //i가 3보다 작으면 for문 작동(bool 식의 값이 true이면 작동하는 원리)
// //작동 후 i에 1을 더함(후위연산자로 for문이 작동한 후 i값을 변경해준다
// //작동원리와 작동 순서를 꼭 알아야한다
// Console.WriteLine("{0} 째 for문 작동, 작동원리와 순서가 중요", i);
//}
//for (int j = 0; j < 5; j++)
//{
// //늑대가 공격하는 반복분을 만들자
// //j=0으로 시작하기때문 늑대가 0번 공격했다고 나옴 1번부터 시작하게 for문 안에 연산자를 이용하여 횟수를 바꿔보자
// int k = j + 1;
// Console.WriteLine("늑대가 {0}공격했습니다", k);
//}
//for (int l = 0; l < 10; l++)
//{
// //값이 홀수라면 "홀수" 출력
// //값이 짝수라면 "짝수" 출력
// int result = l + 1;
// if(result%2!=0)
// {
// Console.WriteLine("{0} - 홀수", result);
// }
// else
// {
// Console.WriteLine("{0} -짝수", result);
// }
//}
//구구단 for문을 만들어보자
//for(int i=0; i<9; i++)
//{
// int dan=i + 1; //1~9
// if(dan>1)
// {
// Console.WriteLine("{0}단 입니다", dan);
// for (int j=0; j<9; j++)
// {
// int j1=j + 1; //1~9
// int danResult=dan* j1; //dan * j1 //2*1 ~~~~9*9
// Console.WriteLine("{0}*{1}={2}",dan,j1,danResult);
// Console.WriteLine();
// }
// }
//}
//console.reaeline 을 이용하여 입력받은 단수를 받아서 곱해주는 구구단을 만들어보자
Console.WriteLine("단수를 입력해주세요 (2~9단)");
int dan=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if (dan>1 && dan<=9)
{
Console.WriteLine("{0}단 입니다", dan);
for (int i=0; i<9; i++)
{
int num2=i + 1; //num2 1~9까지
int result=dan* num2;
Console.WriteLine("{0}*{1}={2}",dan,num2,result);
}
}
else
{
Console.WriteLine("단수를 다시 입력해주세요 (2~9)");
}
}
}
}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1
{
internal class App
{
public App()
{
//영웅의 이름 : 홍길동
//공격력 : 2
//체력 : 5/5
string heroName = "홍길동";
int heroDamage = 2;
int heroHp = 5;
int heroMaxHp = 5;
Console.WriteLine("영웅 {0}이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heroName,heroDamage, heroHp, heroMaxHp);
//몬스터 이름 : 고블린
//공격력 : 3
//체력 : 5/5
string monsterName = "고블린";
int monsterDamage = 3;
int monsterHp = 5;
int monsterMaxHp = 5;
Console.WriteLine("몬스터 {0}이(가)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monsterName, monsterDamage, monsterHp, monsterMaxHp);
//3번 반복되는 반복문 for문
//만약 영웅의 체력이 n이라면 if 문
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
//고블린의 체력은 3/5 입니다
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
//고블린의 체력은 1/5 입니다
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
//고블린의 체력은 -1/5 입니다 -->고블린의 체력은 0/5 입니다
//고블린이 죽었습니다.
for (int i = 0; i < 3; i++)
{
monsterHp = monsterHp - heroDamage;
if(monsterHp>=0)
{
Console.WriteLine("{0}이 {1}을 공격했습니다", heroName,monsterName);
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{1}/{2}", monsterName,monsterHp,monsterMaxHp);
Console.WriteLine();
}
else if(monsterHp<=0)
{
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0/{1} 입니다", monsterName, monsterMaxHp);
Console.WriteLine("{0}은 죽었습니다.",monsterName);
Console.WriteLine();
}
}
}
}
}
#for 문 속 if문 (만약 고블린의 체력이 0 이하면? 더 체력을 깍지 않고 죽었다)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1
{
internal class App
{
public App()
{
//영웅의 이름 : 홍길동
//공격력 : 2
//체력 : 5/5
string heroName = "홍길동";
int heroDamage = 2;
int heroHp = 5;
int heroMaxHp = 5;
Console.WriteLine("영웅 {0}이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heroName,heroDamage, heroHp, heroMaxHp);
//몬스터 이름 : 고블린
//공격력 : 3
//체력 : 5/5
string monsterName = "고블린";
int monsterDamage = 3;
int monsterHp = 5;
int monsterMaxHp = 5;
Console.WriteLine("몬스터 {0}이(가)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monsterName, monsterDamage, monsterHp, monsterMaxHp);
//3번 반복되는 반복문 for문
//만약 영웅의 체력이 n이라면 if 문
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
//고블린의 체력은 3/5 입니다
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
//고블린의 체력은 1/5 입니다
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
//고블린의 체력은 -1/5 입니다 -->고블린의 체력은 0/5 입니다
//고블린이 죽었습니다.
for (int i = 0; i < 3; i++)
{
monsterHp = monsterHp - heroDamage;
if(monsterHp>=0)
{
Console.WriteLine("{0}이 {1}을 공격했습니다", heroName,monsterName);
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{1}/{2}", monsterName,monsterHp,monsterMaxHp);
Console.WriteLine();
}
else if(monsterHp<=0)
{
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0/{1} 입니다", monsterName, monsterMaxHp);
Console.WriteLine("{0}은 죽었습니다.",monsterName);
Console.WriteLine();
}
}
}
}
}
#점프문
(특정 조건(bool)이 되면 반복문을 빠져나온다 break;)
(특정 조건(bool)이 되면 반복문을 빠져나오며 값을 반환한다)
(특정 조건(bool)이 되면 가까운 반복문을 새로 실행한다)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tudy01
{
internal class App
{
public App()
{
int num = 1;
for (int i=0; i<5; i++)
{
int numSum=i + num;
Console.WriteLine(numSum);
if(numSum%2!=0)
{
continue;
}
else if(numSum==3)
{
break;
}
else if (numSum % 2 == 0)
{
return ;
}
}
}
}
}
'C# > 복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프로퍼티 (0) | 2023.01.10 |
---|---|
배열 연습 (0) | 2023.01.09 |
여러가지 클래스 연습 (0) | 2023.01.09 |
1월 1주 복습 (클래스) (0) | 2023.01.08 |
메서드 복습 (0) | 2023.01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