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#1/2

1. 변수-값 을 메모리에 임시 저장

2.변수의 타입 정수int, 문자 string, 실수 float (값 뒤 f가 붙어야함 float a=2.45f;) 

3.변수정의 -> int num; ->int(정수)타입의 num 이라는 변수를 선언한다 ,

4. 변수에 값을 할당 할수있다. '=' 연산자를 통해('='연산자는 변수(int num)에 (3)이라는 값을 할당한다

5.값을 먼저 보아야한다 (값을 변수에 저장하는 '=' 연산자에 주목)

6.변수 출력

*1.변수 선언 int a;, *2.변수에 값을 선언 int a=3;  *3. (*1,2번을 동시에 ...값의 초기화 *int a=3;)

*4.변수 출력 Console.WriteLine(변수); 

7.실수형 타입 변수 출력 -> float b=2.4535f; Console.WriteLine("실수{0:0.00}",b) ->float b를 소숫점 두자리까지 출력

 

8.입력받기 "string nickname = Console.ReadLine();"  연습. 케릭터를 생성하고 늑대와 전투.
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
namespace review01
{
    internal class Program
    {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new App()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App");
            
            //체력을 입력해주세요. 100

            //닉네임: 김주리 
            //공격력 : 10
            //체력 : 100/100              (현재체력/최대체력)

            //늑대가 공격(10)했습니다.
            //김주리님의 체력 : 90/100
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아이디를 입력하세요");
            string nickName=Console.ReadLine();
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공격력을 입력하세요");
            int damage=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체력을 입력하세요");
            int hp=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
            int maxHp = maxHp = hp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의 공격력은 {1}, 체력은 {2}/{3}",nickName,damage,hp,maxHp);

            int wolf = 10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늑대가 공격했습니다.");
            hp=hp - wolf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{1}/{2}",nickName,hp,maxHp);

        }
    }
}

#1/3

1.반복문 for문 

2.for문 안에 if 문 사용

 

#for문 안에서 산술연산자를 이용
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
namespace Study01
{
    internal class App
    {
        //열거형식
        //enum item
        //{
        //    sword,
        //    dagger,
        //    spear
        //}
        public App()
        {
            ////1일차 변수와 값, 변수 타입변환, 열거형식,bool타입, 연산자(비교연산 논리연산), 선택문 (if , else if, else)
            ////문자열 -> 정수 	Convert.ToInt32("12")
            ////정수 -> 문자열 	Convert.ToString(12),    12.ToString()
            ////정수->실수(float)12
            ////실수->정수(int)3.14f
            ////열거형식값->정수(int)ItemType.SWORD
            ////정수->열거형식 값(ItemType)1 (0~ 시작)

            //for (int i = 0; i < 3; i++) //기본형 for문
            //{
            //    //i에 0이라는 값을 할당
            //    //i가 3보다 작으면 for문 작동(bool 식의 값이 true이면 작동하는 원리)
            //    //작동 후 i에 1을 더함(후위연산자로 for문이 작동한 후 i값을 변경해준다
            //    //작동원리와 작동 순서를 꼭 알아야한다
            //    Console.WriteLine("{0} 째 for문 작동, 작동원리와 순서가 중요", i);



            //}

            //for (int j = 0; j < 5; j++)
            //{
            //    //늑대가 공격하는 반복분을 만들자
            //    //j=0으로 시작하기때문 늑대가 0번 공격했다고 나옴 1번부터 시작하게 for문 안에 연산자를 이용하여 횟수를 바꿔보자

            //    int k = j + 1;
            //    Console.WriteLine("늑대가 {0}공격했습니다", k);
            //}

            //for (int l = 0; l < 10; l++)
            //{
            //    //값이 홀수라면 "홀수" 출력
            //    //값이 짝수라면 "짝수" 출력
            //    int result = l + 1;

            //    if(result%2!=0)
            //    {
            //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 - 홀수", result);
            //    }
            //    else
            //    {
            //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 -짝수", result);
            //    }
            //}

            //구구단 for문을 만들어보자

            //for(int i=0; i<9; i++)
            //{
            //    int dan=i + 1; //1~9


            //    if(dan>1)
            //    {
            //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단 입니다", dan);
            //        for (int j=0; j<9; j++)
            //        {
            //            int j1=j + 1; //1~9
            //            int danResult=dan* j1; //dan * j1 //2*1 ~~~~9*9
            //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*{1}={2}",dan,j1,danResult);
            //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

            //        }
            //    }
            //}

            //console.reaeline 을 이용하여 입력받은 단수를 받아서 곱해주는 구구단을 만들어보자
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단수를 입력해주세요 (2~9단)");
            int dan=Convert.ToInt32(Console.ReadLine());

            if (dan>1 && dan<=9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단 입니다", dan);
                for (int i=0; i<9; i++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int num2=i + 1; //num2 1~9까지 
                    int result=dan* num2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*{1}={2}",dan,num2,result);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단수를 다시 입력해주세요 (2~9)");
            }


        }
    }
}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
namespace Study01
{
    internal class App
    {
       
        public App()
        {

            //영웅의 이름 : 홍길동 
            //공격력 : 2
            //체력 : 5/5
            string heroName = "홍길동";
            int heroDamage = 2;
            int heroHp = 5;
            int heroMaxHp = 5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영웅 {0}이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heroName,heroDamage, heroHp, heroMaxHp);

            //몬스터 이름 : 고블린 
            //공격력 : 3
            //체력 : 5/5
            string monsterName = "고블린";
            int monsterDamage = 3;
            int monsterHp = 5;
            int monsterMaxHp = 5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몬스터 {0}이(가)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monsterName, monsterDamage, monsterHp, monsterMaxHp);

            //3번 반복되는 반복문 for문
            //만약 영웅의 체력이 n이라면 if 문 
            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 
            //고블린의 체력은 3/5 입니다 

            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 
            //고블린의 체력은 1/5 입니다 

            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 
            //고블린의 체력은 -1/5 입니다     -->고블린의 체력은 0/5 입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죽었습니다. 
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3; i++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monsterHp = monsterHp - heroDamage;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if(monsterHp>=0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이 {1}을 공격했습니다", heroName,monsterName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{1}/{2}", monsterName,monsterHp,monsterMaxHp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    else if(monsterHp<=0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0/{1} 입니다", monsterName, monsterMaxHp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은 죽었습니다.",monsterName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
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}


        }
    }
}

#for 문 속 if문 (만약 고블린의 체력이 0 이하면? 더 체력을 깍지 않고 죽었다)
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
namespace Study01
{
    internal class App
    {
       
        public App()
        {

            //영웅의 이름 : 홍길동 
            //공격력 : 2
            //체력 : 5/5
            string heroName = "홍길동";
            int heroDamage = 2;
            int heroHp = 5;
            int heroMaxHp = 5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영웅 {0}이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heroName,heroDamage, heroHp, heroMaxHp);

            //몬스터 이름 : 고블린 
            //공격력 : 3
            //체력 : 5/5
            string monsterName = "고블린";
            int monsterDamage = 3;
            int monsterHp = 5;
            int monsterMaxHp = 5;
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몬스터 {0}이(가) 태어났습니다. Attack {1} HP {2}/{3}", monsterName, monsterDamage, monsterHp, monsterMaxHp);

            //3번 반복되는 반복문 for문
            //만약 영웅의 체력이 n이라면 if 문 
            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 
            //고블린의 체력은 3/5 입니다 

            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 
            //고블린의 체력은 1/5 입니다 

            //홍길동이 고블린을 공격 했습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피해 (-2)를 받았습니다. 
            //고블린의 체력은 -1/5 입니다     -->고블린의 체력은 0/5 입니다
            //고블린이 죽었습니다. 
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3; i++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monsterHp = monsterHp - heroDamage;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if(monsterHp>=0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이 {1}을 공격했습니다", heroName,monsterName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{1}/{2}", monsterName,monsterHp,monsterMaxHp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    else if(monsterHp<=0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의 체력은 0/{1} 입니다", monsterName, monsterMaxHp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은 죽었습니다.",monsterName);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);

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}


        }
    }
}

#점프문

(특정 조건(bool)이 되면 반복문을 빠져나온다 break;) 

(특정 조건(bool)이 되면 반복문을 빠져나오며 값을 반환한다)

(특정 조건(bool)이 되면 가까운 반복문을 새로 실행한다)
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
namespace Study01
{
    internal class App
    {
       
        public App()
        {

            int num = 1;

            for (int i=0; i<5; i++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int numSum=i + num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numSum);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if(numSum%2!=0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else if(numSum==3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else if (numSum % 2 == 0)
    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return 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


        }
    }
}

 

'C# > 복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프로퍼티  (0) 2023.01.10
배열 연습  (0) 2023.01.09
여러가지 클래스 연습  (0) 2023.01.09
1월 1주 복습 (클래스)  (0) 2023.01.08
메서드 복습  (0) 2023.01.05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